생활상식 자료실

부은 얼굴 해결법 본문

생활정보15961

부은 얼굴 해결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7. 31. 08:35

부은 얼굴은 화장도 잘 안 받을 뿐 아니라 푸석한 느낌 때문에 온 종일 컨디션도 뒤죽박죽되어버린다. 얼굴이 붓는 것은 혈액순환과 수분대사가 악화되어 세포 내에 노폐물이 축적되어 일어나는 현상. 특히 아침에 얼굴이 붓는 이유는 깨어 있을 때보다 피부의 수분 순환과 신진대사가 둔화되기 때문. 또 피로와 스트레스, 수면 부족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 평소 균형 있는 영양을 섭취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함으로써 얼굴이 붓는 것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다.

5분이면 OK!

부은 얼굴 날씬하게~ 아침 응급처치

얼음 세안&마사지

얼음을 이용하는 것은 가장 일반적인 부기 빼는 방법. 차가운 냉기로 혈관을 수축시켜 부은 피부를 가라앉히는 원리. 찬물과 얼음을 넣은 대야에 얼굴을 담갔다가 한참 뒤 빼내는 방법으로 3~4회 반복 시행한다.

또 얼음을 이용해 팩을 하는 것도 효과적. 타월에 얼음을 싸서 얼굴에 직접 대거나 얼음을 비닐팩에 싼 뒤 얼굴에 얇은 타월을 덮고 지그시 눌러주면 OK.

쿨 토닝 로션 팩

부은 얼굴을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게 중요. 토닝 로션이나 아스트린젠트를 화장솜에 묻혀 2회 정도에 걸쳐 충분히 발라준다. 이때 토닝 로션이 차가우면 더 효과적. 화장솜에 토닝 로션이나 아스트린젠트를 듬뿍 적셔 냉장고에 넣어 15분 정도 지나 차가워지면 꺼내서 발라주거나 얼굴에 얹어 팩을 한다. 부기도 가라앉히고 긴장도 풀리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녹차 티백 이용하기

녹차 티백을 이용해도 좋다. 우려먹고 남은 녹차 티백을 버리지 말고 냉동실에 잠깐 보관한 뒤 그것을 꺼내 부은 얼굴에 올려놓으면 얼굴의 부기를 짧은 시간 안에 뺄 수 있다.

차가운 스푼도 효과 만점

눈이 부으면 보기도 흉하고 정말 괴롭다. 하지만 의외로 손쉽게 부기를 가라앉힐 수 있다. 스푼을 냉동실에 두었다가 부은 눈에 대고 잠시 있으면 금세 가라앉는 것.

이게 바로 원인!

얼굴을 붓게 하는 나쁜 생활 습관

엎드려 자거나 높은 베개를 베고 잔다

베개에 얼굴을 묻고 엎드려 자거나 베개의 높이가 지나치게 높으면 목뼈가 구부러져 목의 근육이 늘어지고, 얼굴 ?붓게 된다. 너무 푹신하지 않은 낮은 베개를 사용하고 목의 균형을 유지시켜주면 부기를 방지할 수 있다.

무표정한 얼굴 표정

얼굴 근육은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노화가 빨리 진행되어 피부가 늘어지고 지방이 쌓이게 된다. 무뚝뚝한 표정을 하고 있으면 얼굴 근육이 약해져서 전반적으로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소통되기 어려우므로 화를 내거나 웃거나 슬퍼하는 등의 다양한 표정을 지어 근육 운동을 하자.

짠 음식 먹는 생활 습관

염분이 많은 음식은 그만큼 수분의 섭취도 동반하므로 얼굴뿐만 아니라 몸 전체에 불필요한 수분을 축적시켜 몸이나 얼굴이 붓는 결정적인 이유가 된다. 또 자기 전에 음식을 먹거나 필요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도 얼굴이 붓는 원인이 된다.

부족한 수면

무리한 가사일이나 업무 등으로 잠이 모자라는 사람들은 신체의 리듬이 깨져서 얼굴의 수분 대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특히 얼굴의 신진대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얼굴이 붓는 직접적인 이유가 될 수 있다.

자주 한쪽으로 턱을 괸다

한쪽으로 턱받침을 하게 되면 턱과 목 관절에 부담이 가기 때문에 얼굴이 삐뚤어진다. 또 전화기를 턱과 어깨 사이에 끼우고 오래 통화하는 것도 얼굴을 크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음식을 씹을 때 한쪽 으로 씹는다

한쪽 턱만 계속 사용하면 턱의 관절이 어긋날 뿐 아니라 사용하지 않는 볼이 처지게 된다. 딱딱한 음식을 씹을 때는 어금니에 자기 몸무게와 비슷한 힘이 실릴 정도이므로 그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양쪽 이를 골고루 사용하도록 신경 쓴다.

지금부터 따라하자!

얼굴이 작아지는 부기 예방법

아침에 운동하기

아침에 부기를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뭐니뭐니해도 운동. 아침에 운동을 하면 얼굴의 부기가 쏙~빠진다. 땀만 뺄 수 있다면 10분 정도의 짧은 운동도 상관없다. 뿐만 아니라 잘 걷지 않는 사람은 얼굴이 푸석푸석하고 잘 붓기 쉬우므로 시간이 날 때마다 걷는 게 좋다.

가방은 배낭이 최고!

보통 가방을 멜 때 한쪽으로 메기 쉽다. 한쪽 어깨에만 부담을 주면 등뼈가 휘는 원인이 되고, 얼굴이 붓기 쉽다. 양쪽으로 가방을 번갈아 가면서 메거나 배낭을 메는 게 좋다.

충분한 수면은 기본

사람도 스트레스를 받는 것처럼, 피부도 스트레스를 받는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제일 먼저 얼굴이 붓기 시작한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 밤 10시 이전에 잠자리에 드는 게 좋다.

리프팅 화장품 사용하기

모공을 조여주고 피부에 긴장감을 주는 리프팅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 리프팅 제품은 피부에 긴장감을 주기 때문에 부은 피부를 효과적으로 커버할 수 있다. 또 유분기 없는 영양크림으로 마사지를 해서 피부에 자극을 줌으로써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도록 해주는 것도 부기를 없애는 한 방법.

틈나는 대로 안면근육 운동하기

얼굴을 움직여주는 안면근육 체조는 얼굴의 부기를 완화시키고 긴장이 해소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일명 '아, 에, 이, 오, 우 셰이프업'은 입을 크게 벌리고 아, 에, 이, 오, 우를 발성하듯이 입과 주변 얼굴 근육을 움직여주는 방법이다. 목과 가슴 근육이 움직일만큼 입을 크게 움직이는 것이 요령. 특히 볼 부분이 많이 부었다면 볼 근육을 집중적으로 움직이면 된다. 한쪽 볼을 사탕을 문 것처럼 부풀린 뒤 반대쪽 볼을 같은 방식으로 부풀린다.

틈나는 대로 부지런히!

피부 탄력까지 주는 얼굴 근육 운동

얼굴 근육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부기를 빨리 없애줄 뿐만 아니라 얼굴살을 탄력있게 만들고, 얼굴선을 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하루 10~20분만 따라해보자.

눈썹 아래위로 움직이기

이마에 주름이 생길 정도로 눈을 위로 크게 뜨고 눈썹을 위로 올렸다가 얼굴을 펴면서 제 표정을 찾아준다. 동작을 크고 확실하게 한다.

눈 가볍게 감고 힘주기

눈을 가볍게 감은 다음 눈 주위 근육 전체에 힘이 가도록 한 뒤 정지상태로 100까지 세어준다. 처음부터 100까지 세면 눈이 얼얼한 느낌이 들므로 30부터 시작해 시간을 서서히 늘려준다.

코 근육 움직이기

코 훌쩍거리는 동작을 좀더 세게 하면 된다. 코에 주름이 잡힐 정도로 코를 찡그렸다가 제자리로 온다.

입 모양 최대로 늘리기

보조개가 생길 정도로 입 주위 근육에 힘을 주어 양끝으로 잡아당긴다.

▷ 부기 없애주는 음식--------------------------------------------------------------

늙은 호박 : 잘 익은 호박의 속을 파내고 팥 한 줌을 넣어 삶아서 짓찧은 다음 하루 3번 식성에 맞게 끼니 전에 먹는다. 호박은 이뇨작용이 있다는 것이 임상적으로나 실험적으로 증명되었다.

해조류 : 요오드가 풍부한 미역, 파래, 다시마 등은 부기 예방에 좋은 식품. 단, 잘 씻어 염분을 빼고 먹어야 한다.

율무 : 이뇨작용이 좋은 율무는 비장의 기능을 조절하여 수분의 평형상태를 이루어 몸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한다.

검정콩 : 신장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영양식품으로 소염 성분이 들어 있을 뿐 아니라 칼슘이 뼈에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