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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품 뽑히는 노하우3탄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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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품 뽑히는 노하우3탄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6. 9. 18:05
숫자 또는 기호 결합

브랜드에 숫자나 기호를 결합해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발시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이외에도 제품의

차별적 특성을 나타내는데 효과적인 기법

ex.) Storm 292513, Mild Seven

·제2외국어

영어를 제외한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제2외국어를 사용하여 호기심을 자극하고 고급감을 강조하는데 효

과적인 기법

ex.) 메종리브르(Masion Livre: Fr. 자유의 집)

·역설법(Negative Approach)

제품의 연상이미지를 역이용해 의외성을 줌으로써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기법으로 주로 주류, 향수등

기호품 네이밍에 이용

ex.) Poison(향수/佛), Dead(담배/美), Spark(세제)

·연음법칙

시각효과의 개선 및 자연스런 발성에 따른 발음 용이성 개선, 등록이 불가능한 상표들의 변형으로 제품성

능이나 품질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데 유리한 기법

ex.) 누네띠네(눈에띄네), 마쪼니(맞좋으니)

·카치프레이즈법

캐치프레이즈를 그대로 또는 축약화하여 상품명으로 활용함으로써 소구점을 좁혀 표적을 선명히 하여 즐

거움을 주고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기법

ex.) 타 타우너예요. 고뿔에는 고프레, Perfectly You(Wella)

·문장형

제품의 속성을 직간접으로 표현하는 키워드를 서술형으로 나타내거나 기존의 문구에 대입하여 활용하는

기법으로 주목성을 높이는데 유리

ex.) 맑은물 이야기

·인명·지명활용법

특정인명과 지명을 활용하는 기법으로 현저한 지리적 명칭과 흔한 성(姓) 또는 이름을 사용한 경우에는

상표법상 등록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ex.) 메치니코프, 윤선생영어교실

·상징법

제품의 속성을 자연 구체물·현상 등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기법으로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줄 수

있는 심볼 개발에 유리

ex.) 걸리버

축약형(Abbreviation)

각각의 키워드(브랜드 의미를 연상시키는 단어)들을 조합한 후 이들을 음감을 좋게 하거나 기억하기 쉽

도록 축약하는 것이다.

eg) Federal Express → FedEx American Express → Amex

두문자어형(頭文字語: Acronym)

의미를 가진 두 개 이상의 단어를 조합하고, 각각의 단어에서 첫 글자만을 골라서 만드는 것이다.

eg)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 → IBM

Kentucky Fried Chicken → KFC

United Parcel Service → UPS

두산 타워 → 두타

두운형 (頭韻: Alliteration)

둘 이상의 낱말을 같은 문자나 음으로 시작하는 것이다. 즉, 글자의 첫머리를 비슷한 음이나 같은 음으로

되풀이해서 사용하여 경쾌한 리듬감을 주고 기억을 쉽게 하는 것이다.

eg) Intel Inside, Dunkin` Donuts, Brooks Bro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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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시형 (Suggestive)

제품의 특징이나 속성, 의미 등을 암시하도록 네임을 만든다.

eg) V-8 : 8가지의 야채를 섞어서 만든 음료(Vegetable 8)임을 암시

7-Eleven : 편의점의 영업시간(7시부터 11시까지)을 암시

유추형 (Analogy)

다른 이름이나 단어로부터 비슷한 점을 추출하여 비슷하게 만든다.

eg) Band-Aid → Kitchen-Aid, Kool-Aid

전용형 (轉用: Appropriation)

단어를 의미와 맞는 곳에 사용하지 않고 전혀 어울리지 않는 곳에 사용하여 독특하고 신선한 느낌을 주

는 것이다.

eg) JAVA (커피용어를 컴퓨터에 사용),

※ JAVA는 커피로 유명한 인도네시아 섬의 이름임

Soap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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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원형 (語原: Classical Roots)

어원이 되는, 언어의 뿌리가 되는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

eg) Pentium(penta-는5를 뜻함),

설명형 (Descriptive)

제품의 특징이나 속성을 그대로 나타내서 만든 경우.

eg) AirBus, 새우깡, 초코파이

제 2 외국어형 (Foreign Language)

영어를 제외한 그 외의 언어를 사용하여 세련미와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고급스러움을 주는 경우.

eg) H aggen Da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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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자형 (Founders)

현재의 기업이나 사업을 일으킨 설립자의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

eg) Hewlett Packard, Hilton, Disneyland, Ford

임의 사용형 (Arbitrary)

네임이 가지는 바람직한 연상을 암시할 수 있는 상징적인 단어를 브랜드 네임으로 하는 것이다.

eg) Apple (컴퓨터에 사용: 컴퓨터 사용의 친숙함 표현), Ivory(비누에 사용: 하얀 상아의 깨끗함 표현)

역사적/ 지역적 호칭형 (Historical/Geographical)

역사적으로 유명한 것을 응용하거나 지리적인 명칭 등을 사용하는 경우.

eg) Silicon Valley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근교에 있는 벤처단지)

Romanson (시계로 유명한 스위스의 지역이름인 로만시온을 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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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형 (Humor)

신선함이나 즐거움을 주기 위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재미있게 표현하는 경우

eg) Yahoo! (신이 난 경우에 외치는 소리)

Hamburger University (햄버거 대학)

관념적 음소(音素)형 (Ideophonemes)

암시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숫자와 의미를 구별하는 기능을 가진 음성을 최소 단위와 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eg) V-8 : V는 야채를 나타내고 8은 여덟을 나타내서 8가지의 야채로 만들어진 음료를 나타냄.

7-Eleven : 7-11은 아침7시부터 저녁11시까지의 편의점 영업시간을 나타냄.

환유형, 전유형 (Metonymy)

사물을 직접 가리키는 대신 그 속성이나 그것과 공간적, 시간적으로 가까운 관계에 있는 것에 대한 의미

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eg) Silicon Alley (Silicon Valley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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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소(形態素)결합형 (Morpheme Construction)

의미를 가지는 가장 작은 단위의 단어들끼리 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

eg) Goretex (사람이름인 Gore와 섬유인 textile에서 의미를 가진 최소단위 tex와의 결합)

신화형 (Mythological)

그리스신화 등에서 차용해서 사용하는 경우.

eg) Midas: Phrygia의 왕. Dionysus로부터 손에 닿는 것을 모두 황금으로 바꾸는 힘을 가짐

Mercury : 로마 신화 머큐리(신들의 사자(使者), 웅변·장사·기지·도적의 신)

의성어형 (Onomatopoeia)

표현하려는 대상의 소리, 동작, 상태, 내용적 의미를 유사한 음성으로 직접 모사(模寫)하여 표현하여 사

용하는 경우.

eg) Zapmail (메일이 재빠르게 보내진다는 상태를 묘사)

Sizzler Steakhous (고기가 지글거리면서 익는 소리를 묘사)

앙떼떼 (어린이 의류로서 귀여운 아기들의 소리를 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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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순형 (Oxymoron)

뜻이 대립되는 어구를 나열함으로써 새로운 뜻이나 효과를 노려서 사용하는 경우.

eg) True Lies, Intimate Stranger, Steel Magnolia

인수합병형 (Purchased)

회사가 브랜드를 가진 회사를 구매하거나 합병하여 사용하는 경우.

eg) Packard Bell, Rolls Royce

압운형 (押韻: Rhyme)

단어의 첫머리나 중간 또는 끝에 동일한 운(韻)을 규칙적으로 주어서 소리와 음조가 비슷한 음끼리 반복

하여 사용하는 경우.

eg) Shake` n Bake, Osh-Kosh, Winkle Dec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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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기원형 (Songs and Story Origins)

노래나 사연이 있는 옛 민화나 이야기 등에서 차용하여 만든 경우.

eg) Aladdin Thermos (보온병으로서 알라딘 램프에서 연상되는 신비함을 불러일으킴)

상징형 (Symbolism)

구체적인 사물이나 심상을 통해서 제품의 속성이나 특징을 나타내서 사용하는 경우.

eg) Mustang (황야를 거침없이 달리는 야생마를 상징)

Gulliver (걸면 걸린다는 것을 상징)

결합 및 절단형 (Tacking and Clipping)

어떤 단어나 문자를 결합하거나 절단, 생략하여 사용하는 경우.

eg) Anycall(Any + Call), FedEx(Federal + Express), Amex(American + Express)

Duracell(Durable + Cell), Brite (Bright + 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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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형 (Themes)

제품의 특징이 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해서 표현하여 사용하는 경우.

eg) Apple Macintosh(사과를 주제로)

BMW, 3, 5, 7(모델번호를 주제로)

의인형 (Personification)

키워드를 의인화하여 표현한다.

eg)Mr. Pizza, WalkMan (휴대용 카세트의 워크맨)

역설형 (Paradox)

제품의 키워드의 연상이미지를 역이용해 의외성을 줌으로써 강한 인상을 주는 경우. 주로 주류, 향수등

기호품 네이밍에 이용될 수 있다.

eg) Poison(향수/佛) Dead(담배/美) Spark(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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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음형 (Prolongation)

키워드를 자연스러운 발음에 따라 표현하는 경우. 시각효과의 개선 및 자연스런 발성에 따른 발음 용이

성 개선, 등록이 불가능한 상표들의 변형으로 제품성능이나 품질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데 유리하다.

eg) 햄의 살로우만(살로만 만들었다) 누네띠네(눈에 띄네) 마쪼니(맛 좋으니)

문장형 (Sentence)

키워드를 문장으로 표현하는 경우

eg) 맑은 물 이야기, 꽃을 든 남자

부드러움과 공격적인 느낌(docile & aggressive)

브랜드 네임은 우리가 사용하는 단어에 따라서 그 발음이 부드럽게 혹은 거칠고, 공격적으로 들릴 수 있

다.

* 예: achieve - 부드러운 느낌

achiever - 공격적이고 거친 느낌

빠른 느낌을 주는 i

모음 i (vowel i) : i 는 빨리 발음된다. 그러므로 단어에 사용되면 빠른 느낌을 줄 수 있다.

* 예: Meribank

안정적이고 여유로운 느낌을 주는 u

모음 u (vowel u) : u 는 긴 음으로 발음된다.

그러므로 단어에 사용되면 안정적이고 여유 있는 느낌을 줄 수 있다.

* 예: Merubank

강한 임팩트를 주는 k p t x z

자음 k p t x z(consonant) : 이들 자음은 단어의 마지막 부분에 쓰여서 쇳소리, 마치 자동차나 기차가 멈

출 때 나는 소리(끽이이익), 즉, 쇠끼리 부딪치는 강한 소리가 난다.

* 예: smack, zap, fact, nix, glitz Rental car로 유명한 Hertz 가 우리에게 주목을 끄는 이유

마지막 부분의 자음이 음성적으로 강한 효과(phonetic impact)가 있기 때문이다.

길게 늘어지는 느낌을 주는 e

자음 e : 마지막부분이 접미어 e로 끝나는 경우에는 길게 늘어지는 느낌을 갖게 된다.

* 예: intelligence

fragrance

migraine

가벼움과 무거움(Lightness & Heaviness)

음성학적으로 단어들을 선택하여 결합시키면 단어가 주는 느낌이 가벼울 수 있고 무겁게 느껴질 수 있

다.

* 예: PizzaStick 발음은 주요리가 나오기 전에 먹는 가벼운 스낵 같은 의미를 준다.

PizzaRound 발음은 식사의 주요리와 같은 무거운 느낌을 가지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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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칭 구조

단어의 처음과 끝이 같은 철자로 끝나는 단어는 언어적 구조가 독특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쉽게 연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예: Nissan`s Altima car line

Ortho chemicals

L`Oreal beauty products

Elle women`s magazine

IBM`s Aptiva personal computers

친근한 이미지의 a

단어의 마지막이 a로 끝나는 경우 음성적이나 외관적으로 친근하고 초대하고 싶은 그런 이미지를 느낄

수 있다.

* 예: Humana (Health care product)

창조적이고 진취적 이미지의 va

단어의 마지막음절이 va 로 끝나는 경우는 va 의 의미가 라틴어로 "to go forward"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국제적인 매력을 가질 수 있고 창조적이고 진취적인 의미로 쓰일 수 있다.

* 예: IBM`s Aptiva pc

Polaroid`s Capiva instant camera

☞ 접미어 va 와 함께 쓰이는 접두어나 어근이 되는 음절을 선택하는데 주의해야 한다.

nova 는 라틴어로 "no go"를 의미한다.

기쁨, 달성의 ch

단어의 첫 글자가 ch 로 시작되는 경우에는 좋은 것(선), 기쁨, 실천(달성)이라는 호의적인 의미를 내포

한다.

* 예: children, charity, church, cheerfulness Cheerios는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시리얼

(cereal)브랜드이다. 미국에서 1940 년대 처음 소개가 되었을 때는 제품의 이름이 "Cheery

Oats"였다. Cheerios는 독특한 원형인 O형태의 심플한 밀제품의 브랜드네임을 변경하면서 더욱

활동적이고 명랑하고 쾌활한 브랜드로 재 탄생되었다.

남성적 이미지의 O

단어의 마지막 부분이 모음 O로 끝나는 단어는 남성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다.

* 예: Terrano 는 일본과 유럽에서 런칭한 Nissan의 4륜구동 sport-utility line이다.

terrain(지역, 지형) 이라는 단어를 변형해서 만들어졌는데 Terrano는 거친 땅을 거침없이 달리는 자동 차

의 남성적 이미지를 구축하였다.

특별한 느낌의 Q, J

Q 와 J 는 제품을 특별하게 느끼게 만드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 예: Infiniti car line Q45& J30

Grandeur XG Q20, Q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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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 차별성의 X

첫 글자를 X로 시작하는 단어는 다른 브랜드 이름보다도 차별적이고 식별력이 강하다.

* 예: Xerox

섹시한 느낌의 se

성(sex)이라는 잠재 의식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려면 첫 글자를 se 로 시작되는 이름을 선택하는 것이 좋

* 예: Gillette`s Sensor razor

Cadillac`s Seville car line 은 양쪽 이름 모두 성적인 뉘앙스를 가지고 있다.

하이테크 기술의 Z

진보적인 기술이라든가 제품의 혁신적이고 뛰어난 우수성을 나타내고자 할 때는 제품의 브랜드 이름에 Z

를 삽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예: Eli Lilly`s Prozac Glaxo`s Zantac Nissan 300-Z sports car

평온함, 결단, 결의, 명쾌한, 깨끗함을 나타내는 UM

UM 이라는 글자로 끝나는 브랜드이름은 평온함, 결단, 결의, 명쾌한, 깨끗함을 나타내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 예: Abbot/Ross 연구소는 어린 아기가 이유식을 먹고 소화가 되지 않아서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서 획기적인 저자극성 유아이유식을 개발하였다. 혁신적으로 개발된 이유식의 이름은 아

기에게도 영양이 풍부한 느낌을 주고 아기의 복통도 사라지게 하여 평안함을 느낄 수 있는 브

랜드 네임이 필요하였는데 그것이 Allimentum이다.

이것은 allimentary라는 단어를 약간 변형시킨 것인데 먼저 영양이라는 뜻을 갖고 있으면서

평온함,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는 um 을 마지막 부분에 삽입함으로써 양자의 모든 부분을 충족

시켜주는 즉 영양도 풍부하고 소화도 잘 되어 평온함을 상징하는 이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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